경영학과 석사과정 학생은 공통과목 6~9학점과 전공과목 15~18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박사과정 학생은 전공과목 36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석ㆍ박사 통합과정의 학생은 공통과목 6~9학점과 전공과목 51~54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석ㆍ박사 통합과정의 학생은 공통과목 6~9학점과 전공과목 51~54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교과과정표
교과 구분 | 이수 단계 | 전공 분야 | 학수 번호 | 과목 명 | 학점 |
---|---|---|---|---|---|
공통 | 석사 | 01740 | 경영통계학 | 3 | |
경영통계학(Business Statistics) 조직의 생산 및 운영기능에서 수행되는 제반 의사결정들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효율적인 생산관리를 위한 일반이론을 연구한다. |
|||||
00550 | 계량연구방법론 | 3 | |||
계량연구방법론(Econometric Reserch Methodology) 경영학에서 사용되는 모형의 추정, 이론의 검정, 그리고 예측에 필요한 계량경제기법을 선형회귀모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
00549 | 행태연구방법론 | 3 | |||
행태연구방법론(Behavioral Reserch Methodoligy) 경영학 이론모델의 정립 및 모델의 검증에 필요한 연구조사설계기법, 자료의 측정 및 수집방법, 그리고 통계적 자료분석기법에 대해 심도있게 고찰하고 설문지 작성 및 자료분석에 대한 실습도 한다. |
|||||
전공 | 석사 | 국제경영/ 전략 | 01625 | 경영전략론 | 3 |
경영전략론(STRATEGIC MANAGEMENT) 기업조직의 전략적 행동에 관한 기초이론, 기업전략 차원에서의 다각화, 경영체제, 기업 지배와 사업전략 차원에서의 산업분석, 조직자원분석, 경쟁전략수립 및 실행, 사회전략 차원에서의 이해관계자 분석과 사회적 책임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
|||||
00585 | 국제경영론 | 3 | |||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국제화 및 제반 국제경영 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관련 이론 및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실제현상을 다룬다. |
|||||
00591 | 국제경영학특강 | 3 | |||
국제경영학특강(Special Topic of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학과 관련된 최근 이론의 흐름 및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시의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
00592 | 국제기업환경론 | 3 | |||
국제기업환경론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S) 국제경영 활동의 전제가 되는 국제 경제, 정치, 사회.문화적 환경, 그리고 이들 환경 변화의 흐름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주요 목표로 한다. |
|||||
00586 | 국제마케팅 | 3 | |||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자기 나라의 상품이나 서어비스를 경제적·문화적·정치적 환경이 상이한 타국의 소비자에게 이전, 유통을 촉진하도록 하는 기업활동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 |
|||||
00588 | 국제비교경영론 | 3 | |||
국제비교경영론(International Comparative Management) 국가간의 경영시스템이나 경영방식 등의 차이를 국가별, 혹은 문화권별로 비교 부석한다. |
|||||
00589 | 국제재무관리 | 3 | |||
국제재무관리(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이 국제금융시장에서 장단기의 자금을 조달하고 관리하는데 따르는 이론적 및 제도적인 제반문제를 다룬다. |
|||||
00590 | 다국적기업론 | 3 | |||
다국적기업론(Management of Muitinational Enterprise) 현대 세계 경제의 중요한 구성인자인 다국적기업의 본질과 생성에 관한 이론적 연구, 다국적기업과 국가 간에 발생한느 문제, 다국적기업의 관리 문제 등을 다룬다. |
|||||
00587 | 해외직접투자론 | 3 | |||
해외직접투자론(Theories of Foreign Direct Investment) 해외직접투자 현상을 규명하기 위해 개발된 제반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해외직접투자의 국민경제적 효과 및 관리 문제를 연구함. |
|||||
마케팅 | 00563 | 광고관리 | 3 | ||
광고관리(Advertising Management) 광고주가 광고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광고활동과 관련하여 수행하는 관리활동을 연구하고 광고조사, 광고계획, 광고실행 및 통제 과정을 탐색한다. 또한 이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비판을 탐구한다. |
|||||
00559 | 마케팅 관리 | 3 | |||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시스템의 구조와 작용과정을 이해한 후 마케팅 관리자로서 마케팅 요소의 적절한 배합과 운용활동을 결정하는 사고를 함양하면서 마케팅 시스템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문제해결 모형을 연구한다. |
|||||
00560 | 마케팅 세미나 | 3 | |||
마케팅 세미나(Marketing Seminar) 마케팅 관계 문헌의 체계적 연구 및 토론을 주로 하며, 마케팅의 각 기능, 제도, 경제 및 사회환경과의 관계를 심도있게 연구한다. 또한 이론과 실제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실력을 배양한다. |
|||||
00562 | 마케팅 환경론 | 3 | |||
마케팅 환경론(Marketing Environment) 마케팅이 환경에 적응하거나 환경에 도전을 극복한다는 관점에서 보다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환경, 기업목표, 마케팅 전략의 유기적 통합 방안을 탐색한다. |
|||||
02016 | 서비스마케팅 | 3 | |||
00561 | 소비자 행동분석 | 3 | |||
소비자 행동분석(Consumer Behavior Analysis) 행동과학의 기본개념을 마케팅 관리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 요인과 의사결정과정을 연구하면서, 마케팅 연구가 심리학 · 사회학 등 인접과학과 interdisciplinary를 통해 더욱 유용하도록 탐구한다. |
|||||
00564 | 시장 구조론 | 3 | |||
시장 구조론(Market Structure) 소비자와 시장과의 상호관계의 이해를 필요로 하는 근본적인 산업조직 및 시장구조의 원리를 연구하여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깊이 있게 다룬다. |
|||||
SCM/MIS | 02020 | 경영과학 | 3 | ||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조직의 제반 경영의사결정의 합리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계량적 기법, 즉, 선형계획법, 비선형계획법, 확률모형 등을 다룬다. 각 모형의 이론적 구성, 해법과정, 결과분석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
00551 | 경영정보론 | 3 | |||
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경영정보관리의 중요성과 정보의 통합적 관리방안에 대한 이해증진을 목적으로 컴퓨터시스템, 의사결정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의 설계 및 운용방안에 대해 고찰한다. |
|||||
02017 | 공급사슬관리 | 3 | |||
00572 | 생산 및 운영관리 | 3 | |||
생산 및 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기업의 생산 혹은 운용기능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고찰하고,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다룬다. 이에는 목표설정, 실천 사항의 결정 및 집행, 그리고 관리 및 통제 등의 과정에서 고려되어야하는 주제가 광범위하게 포함된다. |
|||||
00573 | 생산계획 및 통제 | 3 | |||
생산계획 및 통제(Production Planning and Control) 기업의 목표인 고객만족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생산 혹은 운용 기능이 담당한 역할을 계획하고 집행, 통제하는 활동을 다룬다. 적정 생산율과 재고수준의 결정, 생산시스템의 효과적인 통제를 위한 이론과 기법과 심도있게 다룬다. |
|||||
02019 | 생산운영전략 | 3 | |||
생산 및 운영관리세미나 (Seminar i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생산관리분야의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현대의 연구추이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이에는 일반적인 주제인 생산계획 및 통제, 품질관리, 재고관리 분야에서의 새로운 접근법을 다룰 뿐 아니라, 특별 주제인 생산전략, 생산기술, 생산시스템의 설계등이 포함된다. |
|||||
02018 | 서비스운영관리 | 3 | |||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 MANAGEMENT) 무형의 재화를 생산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지는 서비스산업은 대부분 국가경제의 과반수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성을 갖고 있다. 본 교과목 에서는 제조업 운영과 대비한 서비스운영의 특징을 이해하고 서비스 의 품질향상을 위한 분석,설계,운영의 측면을 논의한다. |
|||||
02021 | 시스템분석설계 | 3 | |||
00574 | 품질경영론 | 3 | |||
품질경영론(Quality Management) 기업의 중요한 경쟁전략요소인 품질에 대하여 논의하며, 품질에 대한 개념, 품질관리의 접근법 및 계획수립, 품질관리과정에서 고려되는 제반 요소들, 그리고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
|||||
01626 | MIS세미나 | 3 | |||
MIS세미나(Seminar in MIS) 경영정보시스템 및 e-비즈니스와 관련된 주요 연구주제를 심도있게 다룸으로써 e-비즈니스에 있어서의 정보기술의 전략적 역할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
|||||
인사·조직 | 00557 | 노사 관계론 | 3 | ||
노사 관계론(Labor - Management Relations) 노동자와 사용자 또는 종업원과 경영자와의 사이에 주로 근로조건을 중심으로 서로 대립하는 관계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노사 쌍방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여러 문제를 연구한다. |
|||||
01780 | 리더십론 | 3 | |||
리더십론(Leadership Theory) 기업경영의 효율화를 위한 인사관리 측면의 제 문제 즉, 인력개발의 본질과 과제요원 관리의 합리화 방책, 채용과 적성 배치, 교육 훈련, 직무분석 · 평가 및 직무체제 확립, 인사고과, 경력개발 등에 결쳐 연구 과제를 부여하여 연구, 발표케 한다. |
|||||
01781 | 보상관리론 | 3 | |||
보상관리론(COMPENSATION MANAGEMENT) 기업조직의 구성원에 대한 보상의 기초이론, 합리적 보상제도, 보상에 관한 노동조합의 동향, 임금베이스 결정방법, 보상관리체계, 연공급, 직무급, 직능급, 연봉제 등에 관한 제 문제점을 연구한다. |
|||||
01778 | 인적자원관리론 | 3 | |||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하고 유지/개발하며 이를 활용하는 관리 활동을 논의한다. 주요 내용으로 인력계획,직무분석,인사고과,선발 및 이동배치, 훈련/개발, 임금관리 등을 포함한다. |
|||||
00554 | 조직개발론 | 3 | |||
조직개발론(ORGANIZATIONAL DEVELOPMENT) 행동과학적 접근법을 기반으로 하여 조직의 개선을 위한 방법을 연구 한다. 하나의 유기체로서의 조직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요구되는 외적 및 내적 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그 효과성을 증대시키는 과정을 탐구한다. |
|||||
01779 | 조직이론 | 3 | |||
조직이론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Theory) 조직의 관리효율을 제고하기 위한 제 문제 즉, 조기의 직무체계, 조직 능력체계 및 조직의 계층구조, 조직의 부문구조, 톱매니지먼트의 조직 구조 등에 걸친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합리화시킬 과제를 부여하여 연구케 한다. |
|||||
00552 | 조직행동론 | 3 | |||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인간이 조직에 참여하는 목적, 조직이 인간에 제공하는 것, 조직이 추구 하는 목표와 개인이 지향하는 목표와의 갭, 조직과 개인의 바람직한 상태 등의 제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
|||||
재무관리 | 가치평가 | 3 | |||
00582 | 금융기관경영론 | 3 | |||
금융기관경영론(Management of Finanacial Institutions) 금융기관의 본질 및 기능, 금융기관의 경영과 관련된 이자율 위험관리, 자본금관리, 자산 - 부채관리 등의 미시적 관리이론 등을 연구한다. |
|||||
00578 | 기업재무론 | 3 | |||
기업재무론(COPORATE FINANCE) 기업재무와 관련된 자본예산, 자본구조, 자본비용, 배당정책, 기업합병 등을 보다 이론적으로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
|||||
00580 | 자본시장론 | 3 | |||
자본시장론(Capital Markets) 주식과 채권으로 대표되는 자본시장의 경제적 기능, 발행시장 및 유통 시장의 제문제, 증권분석, 증권가격결정모형 등 자본시장관련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한다. |
|||||
00584 | 재무관리세미나 | 3 | |||
재무관리세미나(Seminar in Finance) 고급재무이론을 중심으로 재무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함으로써, 학생 스스로의 연구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
|||||
00583 | 재무관리특수연구 | 3 | |||
재무관리특수연구(Special Topics of Finance) 기업재무론, 투자론, 금융기관론 또는 재무연구방법론 등에 관한 특별한 주제를 선정하여 주요논문을 중심으로 깊이있는 연구를 실시한다. |
|||||
재무사례연구 | 3 | ||||
재무사례연구(Case Studies in Finance) 재무관리 이론에 기초한 현실 사례들을 학습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재무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This course exposes the students to various real world cases so that they are able to develop their abilities in financial analysis efficiently. |
|||||
채권투자분석 | 3 | ||||
채권투자분석(Fixed Income Securities) 채권시장에 관해 소개하고 다양한 채권상품들에 대해 분석하며 파생 금융상품의 활용, 동적투자전략 및 자산증권화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This course not only introduces fixed-income markets but also analyzes various types of fixed-income instruments. It also deals with the topics such as the use of derivative instruments, dynamic investment strategies and asset securitization. |
|||||
00579 | 투자론 | 3 | |||
투자론(INVESTMENTS) 증권투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교과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증권분석이론 및 포트폴리오 관리이론을 연구한다. |
|||||
00581 | 파생상품론 | 3 | |||
파생상품론(Derivative Securities) 새로운 금융상품인 선물, 옵션, 스왑, 선도거래 등의 파생금융상품을 다루고 이들이 기업 또는 금융기관의 리스크 관리에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연구한다. |
|||||
회계학 | 00566 | 관리회계 | 3 | ||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경영계획 및 통제를 위한 내부보고회계로서 원가의 개념 및 행태, 원가| 조업도|이익분석, 단기의사결정, 예산편성, 업적평가, 제품원가계산등을 다룬다. |
|||||
00569 | 세무회계 | 3 | |||
세무회계론(TAX ACCOUNTING) 국세기본법, 조세법 등 우리나라 조세체계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 하고, 법인세법,부가세법 등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국세의 내용과 이론을 소개한다. 특히 기업의 과세소득을 측정하기 위한 법인세 세무조정방법을 세부적으로 학습한다. |
|||||
00568 | 재무제표분석 | 3 | |||
재무제표분석(FINANCIAL STATEMENT ANALYSIS) 본 강좌는 기업이 작성하여 공시하는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기법을 강의한다. 학생들이 실제 기업의 상황을 잘 이해하도록 하기 위하여 사례분석이 강조될 것이다. |
|||||
00565 | 재무회계 | 3 | |||
재무회계이론(Modern Theory of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 및 보고에 관한 현대 회계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1960년대 중반이후 활발히 전개되어 온 실증적 회계연구의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
|||||
00571 | 회계감사 | 3 | |||
회계감사(AUDITING)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모든 자본주의 국가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외부감사제도와 회계감사이론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감사기법 및 감사보고서 작성방법을 학습한다. |
|||||
00567 | 회계정보시스템 | 3 | |||
회계정보시스템(ACCOUNTING INFORMATION SYSTEMS) 정보체계의 일환으로서 회계제도의 특성과 활용방법을 설명하고, expert system, EDP회계제도, ABC 등 다양한 형태의 회계정보시스템에 관한 이론과 개념을 학습한다. |
|||||
00570 | 회계학특강 | 3 | |||
회계학 특강(Special Topics of Accounting) 학계의 최근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특히 집중적인 연구대상이 되고 있는 주제들에 대한 연구내용을 다룬다. |
|||||
박사 | 국제경영/ 전략 | 20461 | 국제경영전략론 | 3 | |
국제경영전략론(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국제 시장환경과 경쟁환경의 분석, 그리고 기업의 자원 및 능력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국제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과정과 관련된 제반 이론의 흐름을 실증적 시각과 함께 다룬다. |
|||||
20466 | 국제경영전략사례연구 | 3 | |||
국제경영전략사례연구 (Case Study of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기업의 국제경영전략과 관련된 기존 사례의 연구분석과 새로운 사례개발 을 통해 기업현실을 이해함과 아울러 사례를 통한 국제경영학 교육방식 을 익힌다. |
|||||
20464 | 국제경영학 독자연구 | 3 | |||
국제경영학 독자연구 (Independent Study of International Business) 담당교수와의 협의를 통해 학생 스스로 선정한 주제를 중점 연구한다. 주제 선정은 물론 서적과 논문의 선정 과정에서도 학생의 적극적 참여가 요구된다. |
|||||
20462 | 국제경영학세미나 I | 3 | |||
국제경영학세미나 1 (International Business Seminar 1) 국제경영학 분야의 최근 연구내용을 이슈별로 심층 분석한다. |
|||||
20463 | 국제경영학세미나 II | 3 | |||
국제경영학세미나 2 (International Business Seminar 2) 국제경영학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주제와 연구가설의 개발, 그리고 그에 따른 연구설계 문제 등을 다룬다. |
|||||
20459 | 국제기업관리론 | 3 | |||
국제기업관리론(Management of Global Corporate) 국제기업의 전반적 관리 측면, 특히 의사결정의 집중화-분권화 문제와 경영활동의 조정 및 통제를 포함한 본사-자회사 관계를 이론 및 실증 적으로 다룬다. |
|||||
20426 | 비교론 | 3 | |||
국제마케팅 비교론 (Comparative Study of International Marketing) 해외시장에 대한 마케팅 활동시 고려해야 하는 환경적 요소, 해외시장 에서의 마케팅 전략, 해외시장 마케팅 활동의 사후 평가모형 등을 한국의 주요 기업과 미국 · 유럽 · 일본 기업들의 전략상 차이에 초첨을 두고, 이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국가별, 기업별, 업종별, 투자별 등으로 구분 하여 비교 · 연구한다. |
|||||
20460 | 사례연구 | 3 | |||
국제마케팅 사례연구(International Marketing Case Study) 국내외 기업의 국제마케팅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이론의 현실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기업의 실질적 문제를 이해하도록 한다. 기존 사례의 분석은 물론 새로운 사례의 개발도 이루어진다. |
|||||
20458 | 국제마케팅 세미나 | 3 | |||
국제마케팅 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마케팅 활동의 제반 영역과 관련된 이론 및 실증연구 논문을 통해 국제마케팅의 이론체계를 이해하고 실증연구의 아이디어를 얻도록 한다. |
|||||
20425 | 국제마케팅 환경 분석 | 3 | |||
국제마케팅 환경 분석 (International Marketing Environment analysis) 국제 기업이 해외에서 기업활동을 전개할 때 직면하게 되는 수용국의 정치 · 경제 · 문화 · 법적 환경에서의 적응문제와 기업정책 결정문제, 다국적 기업같은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기업의 해외진출을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광법위하게 연구한다. |
|||||
20467 | 국제인적자원관리론 | 3 | |||
국제인적자원관리론 (International Human Resource Management) 본국인의 해외파견, 현지인 및 제3국인의 채용과 승진, 기타 기업의 국제 활동에 필요한 제반 인적자원 관리와 관련된 문제를 이론 및 실증적으로 연구 분석한다. |
|||||
20468 | 국제재무관리연구 | 3 | |||
국제재무관리연구 (Studies in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효율적인 국제자금의 조달과 운용을 포함한 국제재무활동 관련 제반 이론을 습득하고 기업의 국제재무 활동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
|||||
20465 | 국제합작기업관리론 | 3 | |||
국제합작기업관리론 (Management of International Joint Venture) 국제 합작기업의 파트너 선정과 경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연구하고 분석한다. |
|||||
마케팅 | 21653 | 가격정책론 | 3 | ||
20419 | 거시 마케팅 분석 | 3 | |||
거시 마케팅 분석(Macro Marketing Analysis) 현대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이 차지하는 의의와 제 기능, 제 기구 및 소비자에 대한 기초이론을 체계화하여 연구한다. 특히 전반적인 유통 기구의 분석과 아울러 이를 현대화하는 제 문제도 동시에 연구한다. |
|||||
20416 | 마케팅 고급 세미나 | 3 | |||
마케팅 고급 세미나(Advanced Seminar in Marketing) 마케팅 관계 문헌의 체계적 연구 및 토론을 주로 하여, 마케팅의 각 기능, 제도, 경제 및 사회 환경과의 관계를 심도 있게 검토, 연구한다. |
|||||
21654 | 마케팅이론연구 | 3 | |||
21649 | 마케팅정보관리론 | 3 | |||
마케팅 정보론(Marketing Information System) 현대기업의 마케팅에 있어 가장 훌륭한 마케팅 정보를 입수 · 분석하기 위한 과학적 조사방법, 판매분석, 수요예측 등 제 기법과 마케팅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가공 · 처리 · 보관 · 전파 등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이를 경영의사결정에 어떻게 이용하는가를 연구한다. |
|||||
21650 |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 3 | |||
21651 | 브랜드전략연구 | 3 | |||
20417 | 소비자행동 모델 연구 | 3 | |||
소비자행동 모델 연구(Studies in Consumer Behavior Model) 소비자 행동의 제 이론, 연구방법, 중요연구 결과에 관하여 토론한다. 또한 심리적, 사회적 변수들의 소비자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 각각 어떻게 적용되는지 고찰하며 궁극적으로 총괄적인 소비자행동 모형을 설계하고 더 나아가 이를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
21648 | 신제품전략론 | 3 | |||
20421 | 유통 구조 분석 | 3 | |||
유통 구조 분석(Distribution Channel Analysis) 유통경로의 전반적인 형성과정과 산업별 · 상품별 유통구조의 유형, 특징 및 개별기업 차원에서 이들 유통구조를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며, 아울러 우리나라 유통구조실태와 문제점과 개선방안 들에 대해 분석적으로 연구한다. |
|||||
21652 | 특수마케팅세미나 | 3 | |||
SCM/MIS | 20438 | 경영과학 | 3 | ||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조직의 제반 경영의사결정의 합리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계량적 기법, 즉, 선형계획법, 비선형계획법, 확률모형 등을 다룬다. 각 모형의 이론적 구성, 해법과정, 결과분석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
21655 | 데이터베이스 | 3 | |||
데이타베이스관리(DATABASE MANAGEMENT) 기업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 갱신, 검색하는 모든 과정을 다루며, 여러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에 대한 특색 및 장단점을 살핀다. |
|||||
20444 | 물류경영 | 3 | |||
물류경영(Logistics Management) 기업의 내외적인 물류기능의 역할과 특성을 살펴보고, 그 기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과학적인 접근법을 이용하여 분석한다. |
|||||
20437 | 생산 및 운영관리론 | 3 | |||
생산 및 운영관리론(Produc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제품생산 조직뿐만 아니라 서비스생산 조직도 연구대상으로 하여 생산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원리와 기법을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특히 생산 · 운용관리의 전략적 측면을 중심으로 논의하여 생산기능의 운용에 대한 새로운 사고의 틀을 갖도록 한다. |
|||||
20441 | 생산계획 및 통제 | 3 | |||
생산계획 및 통제(Production Planning and Control) 생산일정계획을 수립하고 통제하는 절차는 사업계획으로부터 구체화 시키는 논리와 기법을 다룬다. MRP,JIT,OPT 등의 기법을 상호 비교하고 적용상의 유의점들을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토의한다. |
|||||
20442 | 생산기술 세미나 | 3 | |||
생산기술 세미나(Seminar in Manufacturing Strategy) 생산작업의 실행수단인 생산기술에 대해 현대의 신기술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특히 NC,GT, FMS ,CIM을 중심으로, 기술의 도입결정, 기술에 적합한 시스템 설계, 운용방안을 논문중심으로 토의한다. |
|||||
20445 | 생산작업관리 | 3 | |||
생산작업관리(Shop Floor Contro) 생산활동의 실행과 관련하여 작업의 관리시스템 설계, 작업의 순서 및 흐름결정, 작업의 업적평가방안에 대해 분석, 토의한다. |
|||||
20443 | 생산전략 세미나 | 3 | |||
생산전략 세미나(Seminar in Manufacturing Strategy) 생산기능을 기업경쟁전략의 주요기능으로 다루며, 생산기능의 경쟁적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 또한 효과적인 생산시스템의 설계, 생산기술의 결정, 통제수단의 설계, 시스템의 평가방안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논문 중심으로 토의한다. |
|||||
20440 | 시뮬레이션모형분석 | 3 | |||
시뮬레이션모형분석(Simulation) 정형화시키기 어려운 다양한 생산문제의 분석을 위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모형화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문제의 분석과정을 고찰한다. |
|||||
20439 | 전사적 품질경영론 | 3 | |||
전사적 품질경영론(Total Quality Management) 고객만족을 위하여 품질에 중점을 두는 기업경영철학에 대하여 토의 한다. 품질의 개념을 정립하고 조직전체가 고객만족을 목표로 하는 관리 방안을 사례를 통해 토의한다. 그리고 최근의 혁신적 경영기법들인 리엔지니어링, 벤치마킹, 리스트럭처링 등의 주제도 다룬다. |
|||||
21657 | 정보시스템관리 | 3 | |||
21656 | 지능정보시스템 | 3 | |||
21728 | e비즈니스론 | 3 | |||
인사·조직 | 21438 | 고용관리론 | 3 | ||
고용관리론(Staffing) 임금의 본질, 합리적 임금제도, 임금과 노사관계, 경영성과 배분문제, 특수 임금제도, 각정의 임금형태 등에 관한 문제점을 도출하여 합리적인 임금체계 설계를 위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
|||||
20415 | 리더십 개발론 | 3 | |||
리더십 개발론(Leadership Development ) 조직활성화의 요체인 관리자의 리더십의 이론적 측면을 폭넓게 연구하기 위해서 리더십의 영향력과정, 리더십의 행동이론과 상황이론, 리더십과 동기부여, 권력, 참여, 의사결정, 조직문화 등의 상관관계와 리더십 기술개발을 연구한다. |
|||||
21439 | 모티베이션론 | 3 | |||
21434 | 변화관리와 조직문화 | 3 | |||
변화관리와 조직문화 (Change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Culture) 조직의 구조, 기능의 실태분석으로 경영의 조직체제를 진단하여 조직 개발의 현안 문제점을 도출하여, 조직의 유효성, 조직의 적응성, 조직의 창조성을 재고시키는 전략을 연구한다. |
|||||
21436 | 성과관리론 | 3 | |||
성과관리론(Performance Management) 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업적이다. 그러나 지나친 업적중심주의는 인간성을 소외시키고, 반면 지나친 인간 중심주의는 업적의 부진을 초래시킬 우려가 있다. 이 업적과 인간이라는 두 개의 명제의 모순을 지양하여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려는 관리기법(목표기법)을 연구한다. |
|||||
20404 | 의사결정론 | 3 | |||
의사결정론(Approach to Decision - Marketing) 경영문제 해결 및 의사결정의 기본개념과 이를 실제문제 해결에 적용 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불확실한 상황하의 의사결정 이론에 중점을 둔다. |
|||||
21443 | 인사조직연구방법론 | 3 | |||
인사조직연구방법론(Reaserch Methods in Organization and Human Reaserch Management) 인사관리를 전산화하기 위한 Soft-ware를 개발하여 인력의 합리적인 활용을 위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
|||||
21437 | 인적자원개발론 | 3 | |||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경영체를 이끌어 가는 인간능력 즉,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인 전문 지식, 문제분석의사결정 및 추진력을 발휘하는 실천능력, 더 나아가 자기발현 능력을 제고시켜 경영체를 확정시키는 인력을 개발하는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
|||||
21442 | 인적자원관리세미나 | 3 | |||
인적자원관리세미나 (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사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제과제 즉, 합리적인 채용과 적성배치 능력 개발과 경력개발의 제도화 실효성 있는 인사고과제도, 공정한 승진관리 등에 걸친 핵심문제점을 도출하여 문제해결의 정책과제를 부여하여 연구케 한다. |
|||||
21441 | 조직이론세미나 | 3 | |||
조직이론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Theory) 조직의 관리효율을 제고하기 위한 제 문제 즉, 조기의 직무체계, 조직 능력체계 및 조직의 계층구조, 조직의 부문구조, 톱매니지먼트의 조직 구조 등에 걸친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합리화시킬 과제를 부여하여 연구케 한다. |
|||||
21440 | 조직행동론세미나 | 3 | |||
조직행동론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은 개인목적을 조직의 목적으로 유도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조직에 참여하는 개인의 목적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여 개인과 조직을 양립시키는 조직행동을 분석하여 양호한 조직문화를 조성시키는 기법을 연구한다. |
|||||
21435 | 협상론 | 3 | |||
협상론(Negotiation Theory)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임금체계의 현안문제, 취업규칙의 개선, 단체교섭 및 협약체결의 바람직한 유형, 노사협의 제도 등에 걸친 문제점을 분석하여 양호한 노사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
|||||
재무관리 | 20447 | 고급기업재무론 | 3 | ||
고급기업재무론(Advanced Corporate Finance) 재무관리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자본예산, 자본구조, 배당정책, 운전자본관리, 기업합병 등을 이론적으로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
|||||
20449 | 고급파생상품론 | 3 | |||
고급파생상품론(Advanced Theory of Derivative Securities) 새로운 금융상품인 선물, 옵션, 스왑, 선도거래 등의 파생금융상품을 다루고 이들이 기업 또는 금융기관의 리스크 관리에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연구논문들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
20453 | 금융기관세미나 | 3 | |||
금융기관세미나(Seminar in Financial Institutions) 금융시장, 금융기관의 기능, 금융기관의 이자율 위험관리, 자본금관 리, 자산 - 부채 관리 등의 미시적 관리이론을 연구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
20456 | 금융시장 특수연구 | 3 | |||
금융시장 특수연구(Special Topics of Financial Markets) 금융시장과 관련된 이자율 결정 및 이자율위험 관리이론, 금융기관의 제이론, 예금보험 등의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 관련 이론 중 특수 주제를 선정하여 최근의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
20454 | 기업재무 특수연구 | 3 | |||
기업재무 특수연구(Special Topics of Corporate Finance) 자본구조, 배당정책, 기업인수합병 등 기업재무론 영역의 특수 주제를 최근의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이론 및 실증분석을 다룬다. |
|||||
20451 | 기업재무세미나 | 3 | |||
기업재무세미나(Seminar in Corporate Finance) 자본구조, 배당정책, 기업합병 및 대리인 이론 등의 기업재무에 관한 고급이론 및 실증분석을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
|||||
자본시장 미시구조 | 3 | ||||
자본시장 미시구조(Market Microstructure) 자본시장의 미시구조가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특히 우리나라와 선진국 자본시장의 구조, 거래제도에 따라 증권가격의 결정이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본다. This course studies the effect of the market microstructure on the capital market, and especially examines how the security price is determined differently depending on the market structure and trading system. |
|||||
20455 | 자본시장 특수연구 | 3 | |||
자본시장 특수연구(Special Topics of Capital Markets) 효율시장이론, 최초공모주, 주가의 변동성 등 자본시장 관련의 특수 주제의 제이론 및 실제를 최근의 연구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
정보와 재무경제학 | 3 | ||||
정보와 재무경제학(Information and Financial Economics) 재무관리에 있어서의 정보가 갖는 역할에 대해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도덕적 해이, 역선택, 신호이론 등과 아울러 합리적 기대에 기반을 둔 균형모형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This course outlines the role of information in finance. Topics relating to the rational expectation equilibrium model as well as moral hazard, adverse selection, and signalling will be studied in the class. |
|||||
재무연구방법론 | 3 | ||||
재무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Finance) 박사과정과 잘 준비된 석사과정 학생들이 재무의사결정과 관련한 문제를 정립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용할 주요 연구방법론에 대해 살펴본다. This course provides the Ph.D and advanced MS students in finance with the powerful research tools for the description and solution of financial problems. |
|||||
20450 | 재무이론 | 3 | |||
재무이론(Theory in Finance)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자본구조이론, 배당정책이론 및 옵션가격결정 모형 등의 고급이론을 연구함으로써 고급연구논문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키고 학생의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
|||||
20452 | 금융시장특수세미나 | 3 | |||
금융시장특수세미나(Special Seminar on Financial Markets)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재정가격결정모형 등을 이용한 효율시장이론, 옵션가격이론, 선물시장이론 등에 관한 제이론 및 실증분석을 연구 논문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
|||||
20448 | 포트폴리오 이론 | 3 | |||
포트폴리오 이론(Portfolio Theory) Markowitz모형,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재정가격결정모형,Portfolio의 성과분석 및 효율시장가설 등의 증권분석이론을 연구한다. |
|||||
20457 | 해외직접투자 세미나 | 3 | |||
해외직접투자 세미나(Seminar in Foreign Direct Investment) 석사과정에서 습득한 주요 해외직접투자 이론의 기초위에 더욱 심도 싶은 이론체계를 다루며 최근의 이론동향과 함께 실증연구 결과를 분석한다. |
|||||
행태재무학 | 3 | ||||
행태재무학(Behavioral Finance) 효율적 시장과 합리적 경제주체에 기초한 기존의 경제 패러다임과 배치되는 증거들을 살펴본 후 경제주체의 심리적 측면을 이용한 새로운 재무이론을 탐색한다. 이 과정에서 개별투자자의 선호와 거래의사 결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본다. This course surveys the evidence against the standard economic paradigm of rational agents in efficient market, and uses psychology to guide alternative theories of financial markets. The preferences and trading decisions of individual investors will be examined closely. |
|||||
회계학 | 20432 | 고급회계정보시스템 | 3 | ||
고급회계정보시스템 (Advanced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회계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통제에 관한 연구내용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
|||||
20428 | 관리회계이론 | 3 | |||
관리회계이론(Modern Theory of Managerial Accounting) 관리회계 분야의 현대 회계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1970년대 이후 활발히 전개되어 온 대리이론 연구의 내용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
|||||
20436 | 기업결합회계 | 3 | |||
기업결합회계(Business Conbination Accounting) 연결회계 및 합병회계를 중심으로 기업의 합병 및 인수거래(M&A)에 관한 회계처리방법을 설명하고, 기업결합에 관한 실증적 연구들을 학습함으로써, 기업결합에 관한 회계제도 및 연구방법을 지도한다. |
|||||
20435 | 세무회계세미나 | 3 | |||
세무회계세미나(Seminar in Tax Accounting) 세무회계분야의 고급이론 및 주요 연구 논문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
|||||
20430 | 자본시장회계 | 3 | |||
자본시장회계(Market - Based Accounting Research) 회계정보와 주가간의 관계, 회계정책선택의 효과 등 자본시장을 토대로 한 회계연구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
|||||
20433 | 정보경제학 | 3 | |||
정보경제학(Information Economics) 정보불균형 하에서 회계정보의 생산 및 전달에 관한 제 이론을 다룬다. |
|||||
20427 | 재무회계이론 | 3 | |||
재무회계이론(Modern Theory of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 및 보고에 관한 현대 회계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1960년대 중반이후 활발히 전개되어 온 실증적 회계연구의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
|||||
20431 | 행위회계 | 3 | |||
행위회계(Behavioral Accounting Research) 정보이용자가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며 어떠한 회계정보를 필요로 하는 가에 관하여 인간 행동의 관점에서 연구한 내용들을 다룬다. |
|||||
20434 | 회계감사세미나 | 3 | |||
회계감사세미나(Seminar in Tax Accounting) 회계감사 및 경영통제 시스템에 관한 고급이론 및 주요 논문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
|||||
20429 | 회계학연구방법론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