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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필독★2025-2 졸업 일정 & 졸업논문제 제출 N
- 작성일 2025-09-26
- 조회수 640
- 작성자 경영학부
안녕하세요.경영학부 졸업조교입니다.
2025학년도 2학기 졸업 일정과 졸업논문제 형식에 대해 공지합니다.
아래의 졸업 일정표를 반드시 개인 캘린더에 표시하셔서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학과사무실에서절대 의무가 아님에도학생분들을 돕고자 헤이영 알림을 하고 있지만 이 조차도100%신뢰할 수 없습니다.여러번 알림을 보내는데도 시스템 오류로 한두명씩 누락이 될 수 있고,또 헤이영 알림을 꺼놓은 상태로 학생이 미처 확인하지 못하는 등 매학기 속상한 일이 생깁니다.
반드시 학교 홈페이지 및 경영학부 홈페이지 공지를 아래 일정 전후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학기도 잘 부탁드립니다. :)
★반드시 숙지해야하는 졸업 일정★
| 일 정 | 내 용 | 방 법 | 
| 9/2(화)~9/5(금) | 조기졸업 신청 | 학생이 학사팀에 제출 | 
| 9/16(화)~10/02(목) | 졸업논문제 신청 | 학생이 숙명포털에서 직접 신청 | 
| 10/2(목)~10/21(화) | 재학생 졸업예정자 졸업계획 입력 | 학생이 숙명포털에서 직접 신청 | 
| 재학생 졸업예정자 전공선택 | ||
| ◆ 어학성적(토플/토익)◆ 방문제출 :12/1(월)~12/30(화) 15:00까지 ◆졸업논문/프로젝트 ◆ 이메일제출 : 12/1(월)~12/18(목) 15:00까지 | 졸업논문제 증빙 제출 | 학생이학과사무실에 제출 어학성적(토플/토익) => 무조건 방문제출 졸업논문/프로젝트 => 무조건 이메일제출 | 
| 정보인증제 증빙 제출 | 졸업예정자가 숙명포털에서 직접 신청 | |
| 수료생 졸업신청 | 수료생이 숙명포털에서 직접 신청 | |
| 1/8(목)~1/9(금) | 졸업인증제 심사결과 확인 (졸업논문제, 정보인증제) | 학생이 숙명포털에서 직접 확인 | 
| 1/12(월)~1/30(금) | 영문학위증 영문 성명 확인 및 수정 | 학생이 숙명포털에서 확인 및 수정 | 
| 1/15(목)~1/16(금) | 계속수학신청서 접수 | 학생이 숙명포털에서 직접 신청 | 
| 1/29(목)~1/30(금) | 최종 졸업심사결과 조회 (졸업, 수료, 졸업불가, 계속수학) | 학생이 숙명포털에서 직접 확인 | 
| 2/20(금) | 2025학년도 전기 학사 학위수여식 | 세부 공지는 2월 초 업데이트 됨 | 
[반드시 체크해야할주의사항]
1.졸업논문,졸업프로젝트는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이르게 마감합니다.
12월18일 목요일15:00시입니다
반드시 지켜주세요. 심사일정으로 사유불문하고 절대 못받습니다.
제출 기간은 학과 사무실에 제출 후 수정까지 포함한 기간입니다.
2.복수전공자는 복수전공의 졸업논문제도 신청하고 제출기간에 제출해야합니다.
본전공 사무실에만 제출하면 졸업 못해요
3.등기제출 절대 받지 않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등기로 보내지 마세요
4.졸업논문제 신청기간과 제출기간은 다릅니다
5.졸업논문제 신청기간과 졸업신청(졸업계획입력)기간은 다른것입니다.
6.헤이영 알림켜놓으시고,캘린더에 일정 미리 꼭꼭꼭 체크부탁드려요.
7.졸업논문/프로젝트 제출시 경영학부에서는지도교수님을 배정하지 않습니다.
8.졸업논문/프로젝트제출은이메일로만받습니다.
9.어학성적(토플/토익)은방문만 받습니다.
9.논문/ 프로젝트이메일 제출시 이메일 제목형식 반드시 지켜주셔야합니다
학번/이름/제출날짜/전화번호/학적상태/전공/어학성적 or 논문 or 프로젝트
10.어학성적방문제출시 반드시 성적표 상단에 아래의 기본정보 적어서학과사무실로 방문 제출합니다.
11. 제출 기간 지나면 사유불문 받지 않습니다. 부모님께서 언성 높여 전화하셔도 불가능해요. (ㅠㅠ) 본인 졸업은 학생이 스스로 챙기셔야합니다.
학번/이름/제출날짜/전화번호/학적상태/전공/어학성적(토플 or 토익)
학과 이메일: ruddudwhry@hanmail.net
학과 사무실:순헌관316A호,오전10시~ 16시30분(점심시간12시~13시)
※경영학부 졸업요건:졸업논문,졸업프로젝트,토플(IBT) 72이상,토익800이상 중 택1
*졸업논문제 신청기간에 학생본인이 숙명포털을 통해 졸업요건 중 한가지를 선택하셔야합니다.
아래의"졸업논문/졸업프로젝트의 유형"에서①졸업논문을 선택하실 경우, "졸업논문"으로 설정(입력)하시면되고,
②~⑦번 중에서 한가지를 고르실 경우에는"졸업프로젝트"로 설정(입력)하시면 됩니다.
※졸업논문/프로젝트=>경영학부에서는 논문/프로젝트 지도교수님을 배정하지 않습니다.
(1)졸업논문/프로젝트의 유형
o졸업논문뿐만 아니라 경영학적 지식과 이론을 활용한 비즈니스 아이디어,기업/창업 사례나 비즈니스 관련 경험 등에 기초한 비즈니스 기획서,각종 공모전/대회 출품작품,개인이 수행한 데이터분석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형으로 확대
o다음과 같은 유형을 참고할 수 있음
①졸업논문(논문은 반드시 한글/워드로 작성,아래의 졸업프로젝트의 형식 중"o한글/워드로 작성하는 경우"를 따름)
②경영학적 지식/이론을 활용한 비즈니스 아이디어
③창업 기획서
④경영학 지식이나 사례분석 등에 기반하여 기업문제 해결 및 조직개선 제안서
⑤기업/창업 등과 관련한 데이터분석(공공데이터 등)프로젝트 결과물
⑥경영관련 공모전/해커톤/경진대회 출품작
⑦그 외에도 직접 수행한 활동을 경영학적관점에서 분석한 결과물(예:투자활동,온라인 창업활동,학생회 활동)등 경영현장이나 기업조직의 니즈가 반영된 창의적인 아이디어
(2)졸업논문/프로젝트 주제
o경영과 관련된 것으로 자유롭게 정할 수 있음
o경영학의 세부전공이나 트랙(국제경영,마케팅, SCM/MIS,인사조직,재무,회계,비즈니스애널리틱스 트랙)등을 고려하여 주제 선택 권장
(3)졸업논문/프로젝트 형식
o졸업프로젝트의 형식은 한글,워드,혹은PPT로 작성합니다.
o졸업논문은 반드시 한글과 워드로만 작성해야 합니다.
o한글/워드로 작성하는 경우(졸업논문의 경우 이 형식을 따릅니다.논문은ppt안돼요)
①표지와 서식:표준양식을 따름(참고문헌이 있는 경우 반드시 포함)
②분량: 7매 이상(표지와 목차는 제외)
③표절률: 30%이내(카피킬러로 확인 후 결과를 출력하여 함께 제출)
④바탕체, 10 pt,줄간격160% /문단 위,아래 공백(엔터)없어야합니다.
*공백(엔터)관련 안내
제목이나 소제목,문단사이의 엔터 허용,단 엔터의 공백이 아닌 줄바꿈용으로 허용.
예시1)
제목
소제목
본론 문단1
본론 문단2
=>허용
에시2)
제목
소제목
본론 문단1
본론 문단2
=>이처럼 불필요한 공백엔터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예시1번처럼 줄바꿈을 위한 엔터는 허용함,표지,목차,참고문헌,표,도표,이미지 제외7매 이상
o PPT로 작성하는 경우
①표지와 서식:자유롭게 선택하되 표지에는 반드시“이 문서를 숙명여자대학교 졸업 프로젝트 결과물로 제출함”이라는 문구가 표시되어야 함
②목차:두 번째 슬라이드에 목차 삽입
③참고문헌:참고문헌이 있는 경우 마지막 슬라이드에 포함
④분량:표지,목차,참고문헌을 제외하고20매 이상
※ppt의 경우 심사위원 교수님들께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합니다.예를 들어 제목이나 키워드로만 구성된ppt는 승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절차
o졸업 예정자는 졸업논문/프로젝트 결과물 원본 파일을 경영학부 사무실로 메일 전송
o경영학부 사무실에서 형식,분량 등 기본적인 사항을 확인
o전임교수3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심사(승인,조건부 승인,미승인) =>따라서 기한 엄수할 것.
o경영학부 사무실에서 졸업예정자에게 결과 통보
o조건부 승인,미승인의 경우,재제출 및 재심사 절차 진행
o졸업예정자는 스테이플러로 처리하여 경영학부 사무실에 제출
(5)기타 사항
o졸업프로젝트의 경우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참여한 결과물은 인정되지 않음
(반드시 단독으로 수행한 프로젝트여야 함)
o수업에서 제출했던 과제를 그대로 제출하는 것은 불가.다만,제출했던 과제를 이후에 발전시킨 프로젝트 결과물은 제출 가능(이때에는 반드시“OOOO년O학기OOOO수업에 제출했던 과제를 발전시킨 결과물임”이라는 문구를 제목이 있는 표지에 주석으로 표시해야 함)
o이 개선안은2023년2월 졸업생부터 적용
(6)졸업논문/졸업프로젝트 제출시 이메일 제목은반드시 아래의 형식을 지킵니다. (이메일로 제출)
‘학번/이름/제출날짜/전화번호/학적상태/전공/논문or졸업프로젝트or어학성적’
(7) 어학성적(토익/토플) 제출시 서류 상단에반드시 아래의 형식을 적어서 학과 사무실 방문제출합니다.
‘학번/이름/제출날짜/전화번호/학적상태/전공/논문or졸업프로젝트or어학성적’
학과 이메일: ruddudwhry@hanmail.net
※어학성적(졸업논문제 형식中어학성적 선택시)
①졸업논문제 제출기간은 공식적인 서류를 제출하는 것으로,합격자 발표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따라서 증빙서류 제출을 기간 내에 할 수 있도록어학 시험을 미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②어학성적은원본 및 스캔본으로 제출 가능합니다.단,스캔본으로 제출 시 원본확인을 위한QR코드가 제대로 나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공식홈페이지에서 발행하지 않은 형식은 졸업논문제 서류로 제출 불가합니다.(예:캡쳐,사진촬영 등 제출불가)
*지난학기에도 스캔본이 아닌,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출력한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반드시 원본 및 스캔본을 제출합니다.
원본=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파일 그자체,또는 파일을 출력한 것
③만료일이2026. 1.7이후 인 서류들만 받습니다.어학성적 만료일(유효기간)은 졸업논문제 제출 기간동안 만료되면 안됩니다.따라서1월7일 전으로 만료되는 서류들은 안받습니다. (어학성적 만료일은 성적표에 기재되어있는 만료일(유효기간)입니다.시험을 본 날짜가 아닙니다.)만료일이 지난 서류는 원본확인이 불가함으로 받지 않습니다.
시험 본 날짜X,시험 결과 날짜X,합격자 발표일X <-이것들말고
유효일O,유효날짜O,만료일O <-만료 일 입니다! valid until:날짜
ex) 1/6에 만료되는 서류X, , 1/5..1/4..1/3.(X)
1/7, 1/8, 1/9… .....(O)
④토플성적을 제출하는 경우,원본확인을 위해서류에ID, PW를함께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대소문자 확인해서 보내주세요)
⑤서류 상단에‘학번/이름/제출날짜/전화번호/학적상태/전공/어학성적’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무조건방문제출:서류상단에 기입,포스트잇에도 적어서 제출
사무실 : 순헌관 316A호 ( 엘리베이터 내려서 바로 오른쪽 코너로 돌기)
서류만 달랑제출하면 처리못해요.기본적인 정보 부탁드립니다. (지난학기에도 동명이인 모두에게 전화했던 슬픈기억,,)
언제든지 문의 사항은02-710-9519으로 연락주시거나 학과 이메일ruddudwhry@hanmail.net로 메일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