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활동
청명

청명이란?
청명(靑明)은 ‘새싹이 흙을 뚫고 나오는 푸름(靑)’과 ‘파도처럼 맑고 환한 청년들(明)’을 합하여, ‘새싹처럼 푸른 지금의 청춘을 밝게 빛내고자 하는 청년들’이 모인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004년 창설 이후, 이름의 뜻처럼 청명은 지금까지 청춘의 시간을 함께하며 밝게 성장해왔습니다.
경영연구학회 청명은 지속적인 학술 활동을 통해 학회원들의 경영학 전반에 대한 이해 도모 및 학문적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청명은 기획부·재정부·홍보부·인사부로 나뉘어 체계적인 운영을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회의 다양한 행사와 활동을 기획 및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내용
- 1. 기업 분석 세미나
 - 2. 청명 시사스터디
 
 - 3. 모의 투자
 
 - 4. 예비사업프로젝트
 
매학기 소비자 동향과 트렌드 분석을 주제로 정기적으로 개최됩니다. 학회원들은 선정한 기업을 대상으로 3C, SWOT 분석을 진행하며, 이를 토대로 시장에 적용 가능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공유합니다.
기업에 대한 단순한 분석에 그치지 않고 실제 사례 분석과 발표를 통해 경영학적 사고를 심화시키며, 팀 단위 협업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입니다. 기업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요인을 다각도로 조망하면서 학회원들의 전략적 사고와 마케팅 시안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경영학을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학회원들과 함께 토의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학술 활동입니다. 마케팅, 인사, 재무·회계, 생산관리·MIS 등으로 분야를 나누어 토의 주제를 선정합니다. 토의 내용은 ‘청명 학술 잡지’에 기록하여 공유함으로써 각 분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있습니다.
기업과 주식 종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뒤, 성장이 기대되는 주식을 선정하여 모의 투자를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실제 기업과 주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때문에, 학회원들은 현실의 시장 이슈와 연계하여 주식 시장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투자 결과에 대한 사후 분석을 통해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평가함으로써, 실질적인 투자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직접 상품 기획부터 예산 수립, 가격 책정, 수요조사, 상품 발주 및 배부까지 판매의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청명의 실무형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청명의 4개 부서가 협업하여 체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 과정을 통해 학회원들은 의사소통 능력과 팀워크를 기를 수 있습니다. 나아가 경영학의 이론적 학습을 넘어 실제 사업 운영의 전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연결하는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영연구학회 청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