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 ‘2021년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선정
NEWS
2430
2021.09.24
http://biz.sookmyung.ac.kr/bbs/sookmyungkr/67/150179/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가 지난 9월 7일(화) 한국연구재단의 ‘2021년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은 한국연구재단이 인문사회 분야 연구소의 특성화, 전문화를 유도하여 연구 거점을 육성하고 우수 연구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국가 연구개발 사업이다. 선정된 연구소는 2단계에 걸쳐 총 6년간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 사업은 간접비를 포함해 연간 약 3억 3천만 원을 지원하여 총 사업비가 20억 원에 이르는 대형 연구사업이다.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는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고등교육 발전 방안 마련’을 주제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과와 전문대학정책과가 제안한 정책연구과제에 선정됐다. 이 연구소는 지난 2015년부터 6년간 ‘고등교육의 국제화 정책추진과 한국교육의 국제사회 진출지원’을 주제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정책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으며, 오는 10월 과제 종료를 앞두고 있다. 이 사업을 수행하며 쌓아온 고등교육 분야 정책연구 수행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9월 내 신규 사업에 안정적으로 착수할 예정이다.

 

연구소는 사업 수행을 통해 우리나라 고등교육이 직면한 위기의 극복과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등교육 분야의 중장기 발전 전략 및 정책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사업은 총 5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며, ▲학령 인구 감소 대비 고등교육기관 구조 개선 및 성장 전략 ▲언택트·팬데믹 시대 제4차 산업혁명 기술과 고등교육의 접목 방안 ▲국제 표준 창출을 위한 고등교육 체계화 및 국제화 전략 ▲평생 교육 중심 미래형 고등교육 체계 수립 ▲대학 역량진단체계 개편 등이 추진된다.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고 국가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고등교육 중장기 발전전략과 고등교육 체계 고도화 전략을 수립하겠다”며 “고등교육 발전전략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선도 연구소로 자리매김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